이용자 인권보장 및 참여


이용자 인권보장 및 참여

남구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 인간의 존엄과 가치를 가지며 행복을 추구할 권리를 가진 이용자에게 서비스 이용 과정에서 발생할 수 있는 인권침해사항을 사전예방 및 사후복구토록 하는 규정에 근거하여 운영하고 있습니다. 복지관을 이용하시면서 불편한 점이나 건의하시고 싶은 다양한 의견을 언제라도 편하게 전해주시길 바랍니다.

1. 이용자의 개인적 권리

​- 프로그램 참여 등 보장 : 모든 프로그램에 있어 이용자가 스스로의 욕구에 따라 프로그램을 선택 · 참여할 수 있음을 보장하며 이를 통해 이용자의 선택 · 결정권과 서비스의 전문화를 도모한다.

- 신체적 · 정신적 폭력방지 : 이용자는 누구에게나 신체 자유 권리가 있으며 이는 신체적 · 정신적으로 자유롭게 살 수 있는 권리가 있음을 말하며, 더구나 복지관을 이용한다는 이유만으로 신체적 · 정신적 폭력을 당해서는 안 된다.

2. 이용자의 사회적 권리

- 이용자는 연령, 성별, 장애유형과 정도에 따라 적절한 서비스를 받을 권리가 있다.

- 이용자는 정보에 접근할 수 있는 권리과 정보매체를 이용할 수 있는 권리가 있다.

- 이용자와 이용자 간에, 이용자와 직원 간에, 이용자와 비이용자 간에 원만한 대인관계를 유지할 수 있도록 지원받을 권리가 있다.

3. 인권침해 사전 예방체계

- 사업의 원활한 추진을 위해 인권보장위원회를 설치하고, 위원회에서는 이용자의 인권침해를 사전에 예방할 수 있도록 정기적으로 "이용자 인권 상황조사"를 실시하여야 한다.

- 이용자 인권보장을 위해 직원 및 관련자원에 대한 인권교육을 강화하여 예방사업을 펼친다.

4. 인권침해 사후 복구체계

- 이용자의 인권침해예방 및 사후복구를 위해 이용자 및 모든 이들이 자유롭게 인권침해 사실에 대한 정보를 투고할 수 있는 방법을 모색하며 인권침해 정보를 인지한 때에는 사실조사를 실시한다.

5. 진정권의 보장

- 복지관의 이용자가 복지관의 이용과 관련하여 인권침해나 차별행위를 당한 경우 이를 진정할 수 있는 권리를 보장하며 진정함 및 고객의 소리함을 복지관 내에 설치해야 한다.


※인권진정함 설치 안내

남구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이용자들의 인권보장을 위하여 인권진정함을 설치 · 운영하고 있습니다. (인권진정함 위치 : 복지관 1층 입구)

본 기관을 이용하시면서 본인의 인권이 침해되었거나, 타인의 인권이 침해 행위를 목격한 경우 진정함에 비치되어 있는 진정서(전용용지)를 작성하여 인권진정함에 넣어주세요.

■ 진정처리절차

진정접수 → 사전조사 → 인권보장위원회 의결 → 당사자 통보

■ 인권 침해로 인정되는 경우에만 진정서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.

1. 법인, 단체 또는 사인(社人)이 합리적인 이유 없이 차별행위를 한 경우

 - 성별, 종교, 장애, 나이, 사회적 신분, 출신지역, 출신국가, 출신민족, 용모 등 신체조건, 혼인여부, 임신 또는 출산, 가족상황, 인종, 피부색, 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, 형의 효력이 실효된 전과, 성적(性的)지향, 병력(病歷) 등

2. 성희롱 혹은 유사행위를 한 경우

 - 성적굴욕감을 느끼게 하거나, 성적 언동 그 밖의 요구 등에 대한 불응을 이유로 불이익을 행한 경우

3. 장애인 차별행위를 한 경우

 - 장애를 이유로 정당한 사유 없이 편의 제공을 하지 않거나 불리하게 대하는 경우 및 장애를 고려하지 않는 기준을 적용하여 장애인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한 경우

■ 담당자 : 정소진 사회복지사


※ 모든 진정은 비밀보장을 원칙으로 합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이용자 인권보장 및 참여 글쓰기

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