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용자 고충처리

이용자 고충처리


고충처리

남구종합사회복지관 이용과 관련하여 개인적인 의견제시, 이용 시 발생하는 편의시설 상의 문제 혹은 이용자 간의 문제 등 다양한 건의사항과 고충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. 고충처리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. 접수

- 이용자는 시설, 프로그램 및 서비스에 대한 불평, 애로사항에 대해 민원을 청구할 수 있다.​

2. 조사 및 고충처리

- 담당 직원이 접수하여 그 사항이 위원회의 검토를 요한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위원회 개최를 요구할 수 있다.

- 위원회는 민원사항에 대한 대책 및 개선안을 수립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관련 부서 및 직원간 의견을 조율하여야 한다.

3. 처리기준

​① 단순히 당사자의 이해 조정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이용자의 관계에 대하여도 공정히 한다.

②​ 고충처리를 통하여 전체 이용자의 권익을 보장하여야 한다.

③​ 직원으로 하여금 근무의욕과 사기를 향상시키고 원활하고 능률적인 직무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.

④​ 비밀을 유지하고 정확한 판단과 신중한 태도로 신속 공정하게 처리하여야 한다.

4. 처리결과 통보

- 이용자가 제기한 고충은 고충을 제기한 시점으로 15일 이내에 그 진행과정 또는 처리결과를 해당자에게 보고하고 공지하여야 한다.​ 단 민원인으로부터 조사내용의 비공개를 요청받은 부분에 대하여는 그 뜻이 존중 되어져야 한다.

5. 이용자 고충처리 담당자 : 정소진 사회복지사​